[신간]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

생활정보

[신간]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

송바 0 725 2019.10.19 19:36
사랑, 즐거움, 신뢰, 공간 그리고 영혼
초월성의 시대에 앞서가는 회사는
그 DNA부터 다르다!

사랑받는 기업들은 S&P500 기업의 8배,
‘위대한 기업' 의 3배 더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구글Google, 뉴발란스New balance, 도요타Toyota,BMW,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스타벅스Starbucks. 아마존Amazon, IDEO, REI, 엘엘빈LL Bean 등 위대한 기업을 넘어 고객들에게 진정으로 사랑받는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앞서가는 회사의 조건을 알아본다.

blog-1283218156.jpg


TV 프로듀서이자 작가인 노먼 리어는 “정말로 의미 있는 일을 하려고 할 때에는,
다른 사람의 말이 아니라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책《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는 내면의 목소리의 조언에 대한 리어의 관심을 떠올리게 한다. 최근에는 내부의 목소리를 향해 마음의 귀를 열어놓는 리더들이 거의 없는 듯하다. 대신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단체의 발전보다는 스스로의 힘을 키우는 데에 더 신경을 쓰는 고위층들이 사회에 가득한 것처럼 보이는 게 오늘의 현실이다. 다행히도, 이 책은 경영자들의 부패 관련 기사가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와중에도 우리가 아직까지 도덕성을 완전히 버린 것은 아니라는 희망을 가져다준다.
물질이 아니라 삶의 의미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우리는 초월성의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이 추세는 시장과 일터는 물론이고 자본주의의 정신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성공하는 기업들은 사랑, 즐거움, 신뢰, 공감 그리고 영혼 등의 정서적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들은 이윤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이고, 경험적이며, 사회적인 가치를 전달하고자 노력한다.

사랑받는 기업이란 모든 이해당사자 집단의 이익을 전략적으로 정렬함으로써 모두로부터 사랑을 받는 회사를 지칭한다. 이런 기업과 관련된 어떤 이해당사자도 다른 이해당사자 집단의 희생으로 혜택을 보지 않으며, 각 이해당사자 집단은 자체적으로 각각이 번영을 누린다. 이런 기업들은 이해당사자들이 원하는 유?무형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고, 그 보답으로 이해당사자들은 기꺼이 그 기업에 애정과 충성심을 갖게 된다.

사랑받는 기업들의 등장은 애덤 스미스 이후 자본주의의 가장 근본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 책《위대한 기업?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감’에 대한 것이 아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 책이다. 이 책은 IDEO, 이케아, 커머스뱅크, 코스트코, 웨그먼스 그리고 홀푸드 등과 같은 사랑받는 기업들의 성공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들이 놀랄 만한 성과를 거둔 비결인 ‘강력한 충성도’와 ‘애정’을 확보하는 방법을 집중 조명했다.

고객의 지갑을 뺏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이해당사자 각각의 이해관계를 멋대로 조작하지 말고 모두가 이익을 볼 수 있도록 정렬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세상을 더 좋게 만드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 이런 경영을 하지 않으면 구식 회사로 남아 사라질 것이다.

blog-1283218238.jpg
옮긴이 : 권영설(한경아카데미 원장)

이 책이 주장하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아니다. 제대로 된 비즈니스 경영이란 무엇인가를 다루고 있다.

1장 ‘지갑을 노리지 말고 마음을 잡아라’에서는 사랑받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철학을 소개하고, 오늘날 힘든 비즈니스 환경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올린 놀라운 실적을 요약 설명하고 있으며,

2장 ‘새로운 시대, 새로운 규칙, 새로운 자본주의’에서는 초월성의 시대에서의 경영을 위한 새로운 규칙들에 대해 논의한다. 또 전통적인 주장과 달리 많은 기업들이 고령화 사회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자아실현 욕구와 노력을 거울삼아 그와 비슷한 방식으로 경영하고 있다는 사실도 소개하고 있다.

3장 ‘혼란스러운 공백기’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자본주의의 사회 변혁이 어떻게, 왜 일어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그것이 어떻게 자본주의 이론과 실제에서 거대한 이념적 변화로 형성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 장에서부터 사랑받는 기업들이 어떻게 각각의 이해당사자 집단들과 관계를 맺는지를 알아본다.

4장 ‘종업원―인적자원의 쇠퇴와 몰락’에서는 기업들이 어떻게 직원들을 다루는지 확인하고,

5장 ‘고객―사랑의 힘’에서는 초월성의 시대에 나타난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을 설명하면서, 고객과의 관계를 제시한다.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이란 기업들이 각각의 모든 이해당사자 집단과 맺은 무언의 감성적 계약, 법적 계약 모두를 존중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6장 ‘투자자―사랑받는 기업은 씨 뿌리고, 투자자들은 거둬들이고’에서는 투자자들에 대해 다룬다. 이 장에서 기업들이 감성적 측면뿐 아니라 재무적 측면에서도 어떻게 투자자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 또 맺어야만 하는지를 보여준다.

7장 ‘파트너―품격 있는 조화’에서는 공급업체, 유통업체, 소매상 그리고 그 외 사람들을 포함한 사업 파트너들에 대해서 다루고, 사랑받는 기업들이 어떻게 서로 이익이 되는 관계로 이끌어나가는지 보여주고 있으며,

8장 ‘사회―궁극적인 이해당사자’에서는 사랑받는 기업들이 어떻게 사회 전반과 관계를 맺는지 보여준다.

9장 ‘문화―비밀의 성분’에서는 리더십과 기업문화에 대한 이슈를 다루고,

10장 ‘사랑받는 기업이 주는 교훈’에서는 사랑받는 기업들의 비즈니스에서 배운 것들을 정리한다.
마지막으로

11장 ‘다른 세계로 넘어가기’에서는 사랑받는 기업들의 경영철학인 ‘복잡함의 반대편에 있는 단순함’이라는 비전으로 책을 마무리한다.

사랑받는 기업은 사람들이 함께 비즈니스 하고 싶어 하는 기업이다. 또 함께 제휴를 맺고 싶은 회사이고, 그 안에서 일하고 싶은 기업이며, 투자하고 싶은 업체이다. 사랑받는 기업들이 이해당사자로부터 받는 충성도는 그대로 경쟁우위가 된다. 마케팅을 할 때도 직원을 뽑을 때에도 사랑받는 기업은 이 충성도의 혜택을 보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사랑받는 기업이 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루고 있다. 고객, 동료, 파트너, 투자자 그리고 사회와 맺는 모든 관계를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아주 특별하고 효과적인 지침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 위대한 기업이 되고 싶은 기업에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추천사

이 책은 자본주의의 전통적인 마케팅 패러다임뿐만 아니라 자본주의의 ‘유전자’ 그 자체에 도전하고 있다. 위대한 기업을 주주들의 대리인이 아니라 모든 이해당사자들을 위한 가치건설자로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사회를 보살피는 것까지 고려하는 신자본주의의 출범을 선언하는 의미 있는 책이다.?
?
_필립 코틀러, 노스웨스턴 대학교 석좌 교수, ≪마케팅 리더십≫, ≪마케팅을 말하다≫ 저자

‘사랑받는 기업’은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이슈다. 구성원들을 최고로 대우하면서도 고객, 주주는 물론 파트너와 정부, 사회, 세계에까지 놀라운 가치를 주는 조직이란 얼마나 위대한가. 열정적인 구성원으로 이뤄진 성과 좋은 팀을 만드는 철학과 방법, 성공 사례가 가득 담겨 있다.

_김광순, 한국왓슨와이어트 사장

이 책에서는 우리가 사는 이 시절을 초월성의 시대라고 부른다. 지금 눈에 보이고 만져지는 물질적인 현실 그 너머에 있는 의미의 탐구가 중요해지고 있다는 시각이다. 인터넷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모두가 공평해진 글로벌 시대. 과연 이런 열린 시대에 경영의 진정한 본질과 주요 플레이어들의 역할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깊이 생각하게 한다.

_김경준, 딜로이트컨설팅 전무

‘기업이 무엇인가’는 학생들에게 설명하기 참 어려운 주제다. 학생들은 여전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렇다고 그 반대로 이익을 내는 것만이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얘기하기도 어려운 시대가 됐다.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을 하면서도 놀라운 성과를 올리고 있는 사랑받는 기업들의 사례에서 행복한 자본주의를 떠올린다.

_홍성민, 여주대학교 교수
응용과학이라는 것은 소액결제현금화방법없다. 단지 과학의 적용이 있을 넘어뿐이다. 그리고 새끼 가시고기들은 아빠 기업으로가시고기를 버리고 제 갈 길로 가버리죠. 그대 자신만이 아니라 배우자를 위해. 배우자만을 위해서가 기업을아니라 그대 자신을 위해. 한 방울의 행운은 사랑받는한 통의 지혜만큼 가치가 있다. 성공을 위해선 시급한 넘어일보다 중요한 일을 위해 시간을 내라는 말이 있습니다. 먼저 가입하고 첨 써보는거라 잘 기업을못 쓸 고액배터계정대여수도 있으니 봐주세요~ㅎ 그렇다고 노래하는 꽃, 대전휴게텔눈물 뿌리는 기업을꽃이 따로 있나요? 그러나 '두려워할 줄 아는 것'과 '두려워 떠는 넘어것'은 구글소액결제현금화수수료전혀 다릅니다. 두렵고 또 두렵지만 신념 때문에,희망 때문에, 떨지 않고 앞으로 나갑니다. 자신의 강점을 약화시키는 것이 있다면 종류를 막론하고 힘의 균형을 불리하게 만들 [신간]위대한수 있다. 음악은 인류가 이해할 [신간]위대한수 없는 더 높은 인식의 세계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끄는 영적인 출입구이다. 리더십은 마음만의 문제가 아니라 신체와도 관련이 있다. 리더십은 지속적으로 강력하고 생생한 인상을 창출하는 [신간]위대한문제이기도 하다. 각자가 생각해 [신간]위대한낸 독자적인 비결만이 든든한 밑거름이 되어 줄 것이다. 특히 그는 애착 증후군을 가지고 있다고 송탄휴게텔합니다. 기업으로 죽은 [신간]위대한자의 생애는 살아 있는 사람의 기억 속에 있다. 그러나 기업을늘 마이너스 발상만 파트타임알바하는 사람은 한심스러울 정도로 쉽게 병에 걸리고 만다. 미덕의 가장 고귀한 마포오피증거는 무한의 권력을 남용 없이 사랑받는소유하는 것이다. 저녁 만찬에서는 너무 넘어잘 먹지 말고 현명하게 먹어야 한다. 그러나 너무 현명하게 말하지 명지출장마사지말고 잘 말해야 한다. 하지만 이미 이런생각을 하는 그 순간부터 서로가 서로에게 떨어져 가고 있는 걸지도 모른다. 풍요의 뒷면을 들추면 반드시 빈곤이 기업으로있고, 빈곤의 뒷면에는 우리가 찾지 못한 풍요가 숨어 있다. 친한 사이일수록 예의가 중요하고, 사람을 사랑받는사귈 때도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한다. 어린아이에게 성장을 사랑받는촉진한다. 청소년에게는 균형을 맞춰준다. 보여주셨던 넘어아버지의 곡진한 고액배터계정대여사랑 때문이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NaverBand